2. 컴필레이션 앨범의 저작권 검토
저작권이란 광의로 지적 창작에 대한 권리를 총칭하며 저작권과 실연, 음반의 저작인접권을 말합니다. 원 창작자인 작사, 작곡자에 대한 권리는 협의의 저작권으로 분류되고 이들에 대한 저작권과 실연, 음반의 저작인접권을 합해 광의의 저작권이라고 합니다.
1. 시장동향 및 조사
국내 음반산업은 90년대 후반부터 연간 4000억원 규모로 비약적으로 발전해왔으나, MP3 등 무료 온라인 음악 사이트의 범람으로 2001년 3000억원, 2002년 2300억원 등 매년 급감하고 있다. 이는 2001년도 이후 100만장 이상의 판매량을 보인 음반이 전무하다는 점에 있어서 더 명확히 나타나
1. 시장동향 및 조사
국내 음반산업은 90년대 후반부터 연간 4000억원 규모로 비약적으로 발전해왔으나, MP3 등 무료 온라인 음악 사이트의 범람으로 2001년 3000억원, 2002년 2300억원 등 매년 급감하고 있다. 이는 2001년도 이후 100만장 이상의 판매량을 보인 음반이 전무하다는 점에 있어서 더 명확히 나타나
1. 서론
1.1. 연구목적
한국 사람들에게 한국에서 1990년대까지 유행했던 음악 장르를 꼽으라고 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보통 1980년대까지는 Rock과 트로트, 1990년대는 발라드와 댄스가 가장 유행했던 음악이라고 답할 것이다. 하지만 어느새 부터인가 2000년대를 지나면서 현재 각 음악차트 상위권을
Ⅰ. 개요
국내 음반시장의 경우 비디오 시장과는 달리 국내 기호 층을 바탕으로 한 국내가요 시장이 비교적 탄탄히 형성되어 있는 상태로, 국내 음반산업은 국내가요시장과 외국음반시장으로 이루어진 이원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국내 가요시장과 외국음반시장은 서로 다른 구조를 지니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