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연극은 인류 역사와 함께 진행되면서 각각의 종류와 형식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비극과 희극의 특징이 다르고, 사회문제극과 서사극의 특징이 다르다. 그러한 특성들은 연극의 일반적인 공통점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일반적인 연극의 공통점들을 모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은 몇
일제시대 풍물의 단절
일본 제국주의가 조선을 강제로 침략하면서 일제의 식민지 민족문화 말살정책에 의해 민중의 독자적 문화로의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던 풍물은 그 바탕이 왜곡되고 역사적으로 단절된다.
일제 지배하의 역사적 단절이 풍물에 끼친 영향은
첫째 지배계급의 수탈에 대항하
1.서 론
보슬비가 조금씩 내리던 그날에, 사람들이 흥겨움에 젖었다. 덩달아 나도 흥겨워 졌다. '어둠 속의 별빛이 우리네를 비춰주네.....'고등학교 시절, 처음 접하던 풍물반의 사설소리이며 연주소리는 나를 유혹하기에 충분했다.
리포트의 주제를 뭘로 잡아야 하나 많이 고민했다. 특별히 '가장'
풍물굿의 원시적 형태로서의 집단춤과 쉽게 소리를 낼 수 있었던 타악기를 썼을 것이다. 이것이 조금씩 나아지면서 오늘날의 틀을 갖춘 것은 조선시대 이후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풍물굿에서의 악기와 연희형태 가운데 불교에서 들어온 것이 많은데, 이런 악기와 연희형태가 기층민중과 만날 수 있
풍물의 유래를 규정지어 주리라 보여진다.
원시시대의 제천의식 또는 집단적 바람을 비는 제의형태는 종교적 의식을 주재하고 대행해 줄 무당(샤만)이 나타나기 이전이므로 집단적 신명을 통해 신과 만나고 기원하는 형태였으며, 풍물굿의 원시적 형태로서의 집단춤과 쉽게 소리를 낼 수 있었던 타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