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용어들은 모두 서구의 미술개념을 일본에 의해 한어역(漢語譯)을 한 것으로 한자의 어의와 서구개념의 고려 후에 이루어진 용어이다. 현재 일본에 의해 정착된 용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고 그 예로 「한국화」라는 명칭의 사용을 들 수 있다.
Ⅱ. 한국근대 최초의 여
미술사와 페미니즘의 구체적 내용에 관한 논의를 서양 미술의 범주에 국한하도록 하겠다. 또한 페미니즘 미술의 이상을 전망할 때에도, 오늘날의 시점에서는 한국미술가나 관람자로서의 특수성 또한 서구 주도로부터 점차 탈 중심화 되어가는 포괄적인 관점에 포함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보다
작품을 창작하는 화가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진경산수화의 대표적인 화가는 김홍도와 정선 등이 있는바 한국의 산천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애국정신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이 장에서는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2. <모던아트의 전개>
근대미술을 대표하는 거목(巨木)이자 독학으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창조한, 그야말로 신념을 상징하는 작가이다. 박수근은 오늘날 삶과 예술, 빈곤과 궁핍 속에서도 그림에 대한 열정을 한시도 놓지 않았던, 가장 서민적이자 한국적인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1914년 강원도 양구 산골에서 광산업을 하
I. 서 론
나혜석은 한국근대미술사상 일본에서 서양화를 공부한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이다. 미술작품 외에도 소설, 시, 산문 등 많은 문학작품을 발표하였다. 여성문학의 개척자이며 여성해방운동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그녀는 작품을 통해서 여성의식을 표현하였는데, 여성 선각자로서 누구보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