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놀이이론들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현대놀이이론에 초석을 마련했다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으나 놀이 행동과 그 행동의 작은 단면만 고찰하여 놀이가 가지는 의미를 축소시켰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잉여에너지 이론은 유아들이 지쳤을 때에도 왜
이해하는 데 많은 제한이 있기 때문에 주변 환경과의 감각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개념을 보다 쉽게 형성한다. 그러므로 유아가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에서 교재·교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 영유아의 놀이의 실태를 쓰고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해 보겠다.
놀이발달단계를 기준으로 보면 어린이들을 성장단계에 따라 유아, 유년, 소년의 세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이는 주로 피아제(Piaget)가 주장한 놀이 발달단계에 기준을 둔 것이며 장애 아동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각 발달 영역에 따른 영유아의 놀이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
놀이들은 산업시대의 빠른 시간과 부족한 공간에 적용될 리 만무하다. 이로 인해 과거의 놀이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고 그 빈자리를 TV와 컴퓨터, 상품화된 국적 불명의 외래놀이들이 채우기 시작했다. 현대 아동들은 놀이 공간, 놀이 시간, 놀이 친구 즉 놀이세계를 모두 빼앗기게 되었고 놀이 주체로서
현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현대적 놀이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놀이 이론은 고전적 놀이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고전적 놀이이론들은 부분적으로 타당한 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놀이 연구가 계속되도록 기여했다는 역사적 의미 외에는 기여한 바가 별로 없다. 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