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 네트워크는 보이지 않는 제국이다. 대만, 홍콩에서 아세안국가 그리고 북미, 호주로 모래알처럼 흩어져 있던 중국인, 국경의 붕괴와 통신망의 발달은 전 세계 화교의 대 융합이란 전대미문의 화학반응을 일으켰다. 형체를 드러내지 않던 화교는 글로벌 시대의 개막과 동시에 선두주자로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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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교의 원조(元祖)가 되었다. 이 후 이들의 숫자는 큰 폭으로 증가하여 인구나 경제력 측면에서 중국계들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그 이후 중국과 동남아 국가간의 교역(交易)이 활발해짐에 따라 남방에 거주하는 중국계들의 해외 진출이 많아졌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중국인의 해외 이주에 대
(1) 華僑의 개념
- 전통시대 이래 중국은 중국인의 해외 이주를 부정
- ‘화교’라는 명칭은 중국의 근본적 인식 변화를 시사
해외에 정착하여 생활하며 중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중국 교민에 대한 총칭
중국 중심의 법률적 정치적 개념인 화교
언젠가 중국으로 다시 돌아올 것을 전제로 한 명명
(1) 華僑의 개념
- 전통시대 이래 중국은 중국인의 해외 이주를 부정
- ‘화교’라는 명칭은 중국의 근본적 인식 변화를 시사
해외에 정착하여 생활하며 중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중국 교민에 대한 총칭
중국 중심의 법률적 정치적 개념인 화교
언젠가 중국으로 다시 돌아올 것을 전제로 한 명명
●한국의 화교
한국에 화교가 처음 들어온 것은 1882년(고종 19)으로 추정된다. 임오군란 때 한국에 파견된 광둥성 수사제독(水師提督) 우창칭[吳長慶] 휘하 군대를 따라 40여 명의 상인이 입국하였는데 이들이 한국화교의 시초가 되었다. 청나라는 동년 '상민수륙무역장정(商民水陸貿易章程)', 즉 통상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