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실험 보고서는 육아에 있어 필수품인 유모차에 관해 감성공학적 디자인 요소변환 시스템구축을 위한 디자인 평가시스템 개발 연구에 관한 것이다.
실험설계과정에서는 유모차를 6가지 아이템과 19가지 카테고리를 두고 30개의 감성어휘를 문헌을 참고하여 추출했다. 그 후 SD척도를 통
디자인되는 아파트로서 동적인 공간, 다시 말해 고정된 벽으로 공간을 구획하기 보다는 하나의 장소에서 또 다른 하나의 장소로 흐르는 유동적 공간이 됨으로써 내적 개방감을 크게 하며 공간은 보다 넓게 확보되어 크게 느껴지므로 좁은 공간 활용에 적합.’한 형식이라 할 수 있다.
즉, 주생활을 되
* 지식 변환 프로세스
지식변환 프로세스 부분은 예전에 MIS 수업시간에 배운 적이 있는 부분이다.
그 중 인상깊게 읽었던 지식변환은 조직에서 지식을 획득․공유․표현․결합․전달하는 창조 프로세스의 메커니즘을 나타내는 말이다. 지식변환이란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으로 원
디자인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는 식으로 사실상 인간의 모든 생산적 행위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토팔리안 (Topalian, Alan)은 디자인을 '환경내의 니즈가 개념화되고 그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구성된 도구로 변환되는 과정'이라 정의하면서 디자인은 도구를 만들어내는 분야임을 강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