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의 김수영(金洙映)·박인환(朴寅煥)·김경린(金璟麟) 등과 후반기 동인들에 의해 모더니즘 시운동이 전개되었다. 1960년대의 현대시, 신춘시 동인들은 1930년대의 모더니즘시가 상실했던 상징적 내면의식과 초월의식을 형상화하려 했다.
Ⅱ. 모더니즘 시의 개념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Ⅰ. 1980년대의 노동문학
5.16이후 주된 지배 이데올로기의 하나로 확고하게 자리 잡은 성장 이데올로기에 선도 받아 한국 사회는 세계사상 유례없이 빠른 속도의 자본주의적 산업화 과정을 달려왔다. 이 과정에서 노동계급 또한 급속 팽창, 이미 인구비 25%를 넘는 천만대군으로 성장하였다. 맹목적 성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
(1986), 정희성의 『저문 강에 삽을 씻고』(1978), 김명수의 『월식』(1980), 『하급반 교과서』(1983)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의 민중 지향적 태도는 투쟁적인 언어와 냉철한 현실 비판을 수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비판적 감수성 자체가 민중시의 정서적 기반처럼 고정되고 있는 경우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