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에서 영상통화와 풀브라우징 외에도 고용량 데이터의 빠른 전송을 필요로 하는 모든 모바일 작업, 이를테면 온라인 게임, 그래픽 뉴스, 동영상(UCC포함) 등에서도 많은 수익모델을 낼 수 있겠으나 현재까지 이동통신사업자들이 3G 시장에서의 승부수는 영상통화와 풀브라우징으로 한정짓고 이에 주력
서론
21세기 각 국가들은 지식정보산업의 육성을 통하여 새로운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이러한 새로운 경제적 흐름에 부합하는 고부가가치산업이며, 이러한 콘텐츠 산업의 핵심으로 게임 산업이 부각되고 있다. 전춘복, ⌜3G모바일 게임에 대한 중국유저들
-오프라인 거대 확대 촉진
3G모바일 금융 서비스 확산
정부의 지원하에 금융 서비스 환경 개선
장기적인 금융 서비스 수요 확산 도구
공급자 비대면 채널 확대
모바일 EC성장은 지불결제 시장의 성장 모멘텀이 될 것이라 예상
전통적인 은행 등 금융 기관의 지불 결제 서비스에 다양한 사업자 참여
모바일뱅킹이란 이동통신이 가능한 무선단말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초기 WAP 방식에서 정보기술 발달에 따라 USIM 기반 표준화 등 다양한 형태의 방식으로 발전됨.
* 왑(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 WAP) : 무선단말기와 이통사 기지국의 무선 네트워크환경에서 데이
모바일 와이맥스(Mobile WiMAX)라고 한다. 한국말로는 무선광대역인터넷, 무선초고속인터넷, 2.3㎓ 휴대인터넷 등으로 풀이된다. 정보통신부·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와 이동통신 업체들이 상용 서비스를 목표로 개발하는 무선 휴대인터넷 서비스이다. Wibro는 2.3GHz 대역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인터넷 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