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는 1910년 전에는 일본 거류민들을 위해서 민간에서 건립과 유지를 주도하였지만, 병합 후에는 조선총독부의 보호와 육성 아래 신사의 관 ·공립적인 성격이 강화되고 동화정책의 일환으로 한국인에게까지 신사참배와 신도신앙을 강요하였다.
그러나 1925년 조선신궁(朝鮮神宮) 진좌제(鎭座祭)를
朝鮮神宮)을 지으면서 국사당이 높은 곳에 있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겨 이전을 강요하였기 때문이다. 이전 장소를 인왕산 기슭으로 택한 것은 태조와 무학대사가 그곳에서 기도하던 자리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전할 때 그 재료를 그대로 옮겨 원형대로 복원하였다고 하며, 당의 전면 3칸에 왼쪽에 한
· 기념물 : 기념물, 건축물, 기념 조각 및 회화, 고고 유물 및 구조물, 금석문, 혈거 유적지 및 혼합유적지 가운데 역사, 예술, 학문적으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있는 유산
· 건조물군: 독립되었거나 또는 이어져있는 구조물들로서 역사상, 미술상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있는 유산
· 유적지: 인공의 소
Ⅱ. 내용사항
2-1. 내용과 구성
이 책은 목판본. 4권 4책. 규장각 도서. 정조가 직접 편찬의 방향을 잡은 후 규장각 검서관 이덕무(李德懋) ·박제가(朴齊家)와 장용영 장교 백동수(白東修) 등에게 명령하여 작업하게 하였으며 1790년(정조 14)에 간행되었다.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란 제명에서 ‘
Ⅰ. 서 론
「한양가」는 1844년(헌종10년) 한산거사가 쓴 것으로 작자에 대해서 한산거사라는 이름 외에는 더 이상 알려진 것이 없다.
이 작품은 조선의 문물제도를 높은 민족적 자의식으로써 그려낸 일천육백여구의 장편가사이며, 15세기 정극인의 작으로 믿어지는 「상춘곡」으로부터 시작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