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T), 개별화를 위한 협력학습(TAI), 읽기쓰기를 위한 협력 학습(CIRC)이 있다.
협력 학습에는 과제분담 방식을 사용한 Jigsaw모형과 GI모형이 있고, 보상 방식을 사용한 STAD모형, TGT모형이 있다. 과제분담과 보상 방식을 결합한 JigsawⅡ와 개별 교과별로 특성을 살린 모형으로는 수학과 TAI모형과 사회과의 의
, 실행, 결과 해석 등의 활동에 서로 협력한다.
협동학습의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종류의 협동학습이 소개되어 여러 가지의 목적에 따라 사용된다. Slavin(1995)이 개발한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s), JigsawⅡ, 또 집단 탐구모형(GI), TGT(Teams Games Tournaments), 집단 의사결정 모형 등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TGT), 과제분담학습 Ⅱ(Jigsaw Ⅱ), 팀 보조 개별학습(TAI), 과제분담학습Ⅰ(Jigsaw Ⅰ),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집단조사(GI), 함께 하는 학습(LT) 등이 있다.
그 중 TGT(Teams-Games-Tournaments)는 존 홉킨스 대학에서 연구 개발된 STL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TGT는 토너먼트 게임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학습을
1. TGT 교육의 배경
학생집단 학습
집단보상, 개인의 책무성, 성공기회 동등
- TGT는 Johns Hopkins 대학에서 연구 개발된
STL(Student Team Learning)프로그램 중의 하나
교수->소집단 학습->토너먼트게임->소집단 보상
교수->소집단 학습->개인별 퀴즈->소집단 보상
학습동기유발 토너먼트에서 좋은 성적
Ⅰ. 서론
1700년대 후반 영국에서 협동학습을 실제 학교에 적용한 이후, 협동학습은 사회학 이론의 영향을 받으며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다. 1970년대 말부터 학교학습에 대한 연구의 초점이 교사의 교수 행동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 행위로 전환되면서,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가 중시되는 협동학습은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