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위한 저변이 확대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배경과 토대아래 전민족과 전계층이 참여한 3·1운동이 가능했던 것이다. 또한 일제의 무단통치하에서 이루어진 종교계에 대한 탄압이 중요한 작용이되었다. 즉 1915년의 포교규칙(布敎規則) 및 사립학교규칙(私立學校規則)의 제정으로 종교계
대한 정치․경제․사회적 비판에서 1884년 갑신정변을 일으킨다. 삼일천하(三日天下)로 끝난 이 사건에 대해 학계의 평가는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어 있다. 이 글에서는 개화당의 형성과 성격, 그리고 갑신정변에 대하여 알아보고 개화당과 갑신정변에 대한 학계의 평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삼일운동이 일어나게 된 시대적 상황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33인이라고 불리는 민족주체들의 성격. 그리고 민중의 주체성을 조명해 보고자한다. 마지막으로 삼일운동이 전 세계적 반제국주의운동에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 의의와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삼일운동이란
919년
및 방식에 의한 개혁을 의미하는 것으 로, 기존 집권층의 반발을 받았다.
더구나 개혁정책에 반발하는 구군인층 및 도시빈민층의 불만이 폭발한 임오군란과 청의개입으로 인한 내정간섭은 개화파의 입지 및 정치적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상 황에서 개화파가 1884년 시도한 정치적 변혁이
운동과 비슷한 성격을 가진 것으로서 서양의 과학, 시술을 빌려 왕종국가를 부강하게 만들려는 자강정책이었고 전면 서양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1880년 중국의 ‘총리아문’과 비슷한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여 개혁의 중심기관으로 삼은 것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성격의 개화논리는 차츰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