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개화사상(文明開化思想), 그 중에서 특히 후자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화파는 고종의 개명화 에 노력하며서 여러가지 개혁사업을 벌이는데, 그것이 결국 개화파 주도 및 방식에 의한 개혁을 의미하는 것으 로, 기존 집권층의 반발을 받았다.
더구나 개혁정책에 반발하는 구군인층 및 도
근대화 모습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외래 자본주의의 침략 및 식민화 과정
개항(1876년) 그리고 갑오개혁 이후의 변화를‘근대화’라고 한다면 당시‘근대화'는 양날의 칼과 같았다. 만약 당시 조선정부가 자주권을 지니고 있었다면 그것은 근대적 국민국가를 세우
붕괴되고 일제의 식민지 지배 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민족은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항하여 위정척사 운동, 동학, 농민운동 , 항일 의병 전쟁 등을 전개하였으며 한편으로는 갑신정변 ,갑오개혁, 독립 협회 활동, 애국 계몽 운동 등을 통하여 근대 국가의 수립을 위해 노력하였다.
. 그 가운데 한국역사연구회가 다년간에 걸쳐 근대사연구의 신진 기예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동원하여 편찬한『1894년농민전쟁』1˜5(역사비평사, 1988˜1995)는 농민전쟁의 배경?전개?귀결을 경제?정치?사상 등의 제분야에 걸쳐 종합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성공적인 대기획물이다. 이 기획에 참가한
입장을 견지하는 측이라고 해서 우리의 중세와 근대사가 구제불능이라는 등의 국사에 대한 비관론적 입장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우리에게는 뛰어난 흡수역량이 있고 이는 다름 아닌 자기문화, 사회적 능력이라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입증하기 위한 연구를 하자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