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식민지 말기의 병적 징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는 데서 문학사적인 의의를 지닌다.
해방이전과 이후의 최명익 작품의 경향은 판이한 양상을 보여준다. 해방이전의 작품인 『비오는 길』과 해방이후의 작품인『임오년의 서울』을 비교해보자면 최명익이 이름만 같고 전혀 다른 작품을 쓴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1930년대시문학(배경,특성,의의,순수시)
1. 시대적 배경
① 일제의 탄압 정책 : 1928년에 발효된 치안 유지법에 기초하여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가중되었다. 특히 만주 사변, 중일 전쟁으로 인해 일제가 조선을 대륙 침략을 위한 병참 기지로 삼으려 함에 따라 식민지 조선에 대한 경제적 수탈
배경과 특성
1920년대의 문단은 카프가 주도해 왔고, 카프 계열의 작가들은 30년대에 와서도 꾸준히 작품을 쓰고 있었다. 그리고 30년대 초반은 김영랑, 박용철을 중심으로 순수 기교적인 경향의 시문학파와 김기림 등의 구인회를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시파가 서로 일정한 영향을 주면서 문단을 이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