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와 부정선거에 대한 항의로 시작된 4.19는 군사정부 시절에 의거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그 의미가 퇴색되는 듯하다가 문민정부가 들어서면서 다시 혁명이라는 이름을 되찾아 우리 역사에서 차지하는 의의가 매우 높습니다. 한국 역사상 학생 중심의 민중에 의하여 성공된 최초의 혁명이라는 점에서
혁명에 대해 ‘극좌적 오류’였다는 공식적 평가와 함께 문화대혁명의 광기는 급속히 소멸되었다. 현실의 문화대혁명은 1956년 말에 종래의 대약진을 비판하여 실각한 팽덕회의 명예회복을 도모한 문예에 대한 비판이라는 형태를 취하여 그 모습을 드러내고, 이와 같은 움직임을 둘러싼 모택동 등과 당
Ⅱ. 본론
1.문화대혁명 전의 중국의 정세
1956년경부터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 대중노선과 공업우선 전문가 우선의 노선 간에 뚜렷한 대립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1958년부터 대중노선이 추진되었으나 그 뒤 복잡한 경로를 거쳐 1962년 과도기 투쟁이론으로 정식화되기에 이르렀다. 사회주의란 자본주
혁명의 시대》를 번역한 박현채는 번역본의 역자의 말에서 "홉스봄의 역사서술은 극명하여 당시 민중의 생활상까지도 생생하게 드러내고 있으며, 역사란 ... (중략) ... 인간이 엮어내는 감동적 드라마라는 것을 실감"시켜 준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홉스봄의 저서들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공부하는 이
혁명이 발생했던 원인을 대내외적 방향에서 분석하고, 그 전개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습들을 살피며, 그 결과를 알아봄으로써, 문화대혁명을 보다 거시적으로 고찰하고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Ⅱ. 문화대혁명의 배경과 원인
Ⅱ-1. 국제정세에 따른 좌경이론
중국공산당의 1956년 제8차 당 대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