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가 있다. 포스트 월드컵 효과로 잠시나마 구름 때처럼 몰렸던 k리그 관중들도 사라진 지금이야말로 월드컵의 의미를 다시금 성찰하기에 적절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나는 그래서 한일 공동월드컵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측면을 돌아보고 지난 6월의 열기를 되돌아보고자 이 주제를 선택했다.
월드컵의 두 배에 이르는 수치이다(최영균, 2002).
TV중계권 프로그램의 가치는 FIFA가 2002년과 2006년 월드컵대회 중계권을 키르히/스포리스와 ISL(나중에 파산되어 키르히가 승계)에 약 2조 4,000억 원에 판매한 것을 통해서 짐작할 수 있다. 즉, 2002한일월드컵을 13억 스위스프랑(1조 140억 원), 2006독일월드컵
Ⅰ. 서론
월드컵은 한국인의 문화수용 의식과 자세에 일대 변혁을 가하는 역사적 사건이다. 우수한 외국문화에 의하여 자국문화가 파괴되거나 손상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그러나 자국문화에 대한 집착이 너무나 강한 나머지 외국과의 접촉에 공포감과 두려움을 여전히 갖고 있다면 더욱 문제이다
Ⅰ. 서론
韓.日월드컵이 문화경제학적으로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얼마만큼의 가치를 갖고 있느냐 하는 문제는 월드컵 축구 그 자체가 갖고 있는 문화적 경제적 가치가 얼마인가 하는 문제와 논리를 함께 한다. 韓.日월드컵의 성격과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서 가장 쉽게 비교해 볼 수 있는 세계스
2002년한일공동개최가 결정되었던 점이 세대간 및 남녀 구별 없이 폭넓은 층의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된 것이다. 100명 가운데 5명 전후가 관심을 보였던 것에 지나지 않았던 월드컵 축구라는 이벤트가 순식간에 올림픽에 버금가는 수준 또는 그 이상의 소프트로 탈바꿈한 것이다.
아울러 200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