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
1.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
(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
1.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
(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
1.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
(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
1.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
(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
1.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
(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