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를 실행시키기 위한 스케줄링 작업을 처리한다. 이를 위해 운영체제는 각 프로 세스의 상태를 관리하며, 필요한 경우 프로세스가 다른 상태로 전이되도록 처리한다.
프로세스는 크게 메모리 구조와 프로세스 제어 블록으로 구분된다. 메모리 구조는 프로그램 실행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코드
프로그램이 진행 중일 때 메모리 및 CPU 를 어떤 프로그램에게 먼저 할당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메모리 관리 및 CPU 스케줄링 기법은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 성능향상을 통해 효율성의 극대화와 형평성 문제까지 다루어야 한다.
이 레포트는 시스템의 운영체제, 프로세스별 평균 대기시간과 평균반환시
프로세스가 적정 수준에서 CPU 작업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 균형성은 시스템의 자원들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운영체제의 유형에 따라 스케줄링의 목표가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일괄처리 운영체제는 처리량의 극대화, 반환시간의 최소화, CPU 활용의 극대화를 스케줄링
프로그램들을 수행하기 위해서 하드웨어와 인터페이스하는 기본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이다.
운영체제는 CPU의 수행 시간을 나누는 프로세스 관리,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이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메모리 관리, 그리고 파일 입출력을 처리하는 디스크관리의 3대 기능을 수행한다.
②내
프로세스의 우선순위가 낮아서 무한정 기다리는 경우 한번 양보하거나 기다린 시간에 비례하여 일정 시간이 지나면 우선순위를 한 단계씩 높여 주는 방식으로 적절한 시간 내에 자원을 할당받도록 하는 기법이다. SJF스케줄링이나 우선순위 스케줄링 기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한 연기나 기아상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