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가진 거의 무한정한 정보저장과 조작 및 관리기능, 상호작용기능, 여러 매체들과의 연결기능 등은 교육에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개별화된 수업체제의 도입, 교육적효과의 관리체제 등을 현실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극대화시켜준다.
교육기관에서 컴퓨터를 최초로 사용하기 시작한 때
학습 환경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고 정보화 사회로의 조기 진입을 위하여 CAI프로그램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연구하고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개선안을 제시함은 학교 정보화를 앞당기고 컴퓨터 활용의 보편화를 가져와 수업 환경의 개선에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컴퓨터의 역할의 예를 들면, 컴퓨터가 어떤 교과의 학습자료를 제시한다면 학생들이 거기에 대해 반응하고 컴퓨터는 다시 그 반응을 평가하고, 평가의 결과에 따라 다음에 학습할 자료를 제시하는 과정 등이 그것이다.
다음으로 교실 수업에 있어서는 통계적 분석, 자료의 저장 또는 워드프로세싱과
효과적이라고 하더라도 학습자가 그 기능을 실제 상황에서 쉽게 수행할 수 있는 정도까지 숙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컴퓨터는 연습을 보다 흥미롭고, 동기 유발적이며, 효율적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반복 연습과정을 최적화시키는 가장 적합한 수단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체계적으로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이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과 이의 개발 및 활용에 필요한 자료'를 말한다.
3.교육용소프트웨어의 종류
1) 교과 교육용 소프트웨어
특정 교과의 학습 주제나 내용을 가르치거나 학습하도록 개발된 교육용 소프트웨어로서, 대표적인 것으로 CAI(Computer Assisted(또는Aided)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