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licott는 인간중심 개체주의(가치의 중심을 인간으로 삼고 인간 이외의 대상 개체에 가치부여를 시도하는 것), 비인간중심 개체주의(가치의 중심이 인간 외적(外的)인 개체에 있다는 관점으로 동물이나 식물 개체를 파괴하지 말고 인간과 동등하게 대우하자는 입장), 생태중심 총체주의(생물공동체의
대지윤리
레오폴드(A.Leopold, 1887~1948)
- 생태중심 환경윤리의 발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 『A SandCounty Almanac (샌드 카운티의 일년)』 환경운동의 가장 고전적인 저작 중 하나
- “대지윤리(Land Ethic)"란 논문은 생태중심윤리에 대한 체계적인 최초의 저작
레오폴드 사상의 발전
- ‘포식자’에 대한
현대 사회의 생명윤리 동양사상으로 본
생태문학과 동양사상: 또 다른 “오리엔탈리즘”인가?
현대의 서구의 생태문학자들은 지금의 생태계의 위기가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명에서 비롯되었으며 새로운 가치체계와 정신의 혁명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
Ⅰ. 서론
세계 최초의 동물학대방지법은 1641년 매사추세츠주 법률에 포함되어 있었다. 이 법률은 "어느 누구도 인간에게 쓰임새가 있는 동물을 학대하거나 잔인하게 다루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을 뚜렷하게 명시했다. 1809년 영국 상원의원이던 어스킨 경은 말·돼지·소·양의 학대를 막기 위한 법안
Ⅰ. 서 론
우리 인간은 흙에서 태어나 결국 흙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인간은 자연의 일부에 지나지 않으므로 항상 자연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사랑하여야만 자연은 우리 인간에게 많은 혜택을 주게 된다. 따라서 많은 철학자들도 자연을 살리고자 하는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였다. 즉, 많은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