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구했다. 그러나 인문주의는 고전문학의 학습을 내용의 이해보다는, 학습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라틴어교육의 치중으로 변질되고 말았다. 이른바 키케로주의(Ciceronism)라는 것도 오직 그를 모방하는 것에만 힘썼고 이는 곧 형식적인 훈련이 교육절차의 주류이자 특징인 것처럼 자리 잡게 했다.
Cicerone(1860)에서 이탈리아 고전주의 양식을 뒤이어 나타난 16세기 후반의 양식을 일컬어 바로크라 했다. 타피에는 ꡒ부르크하르트의 작품들은, 고전주의가 비난했고 고전주의 지지자들이 배척해왔던 양식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일깨웠다는 것, 그리고 그 후로 독일인들이 사용한 바로크라는 용어의
근대 교육의 역사
1)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십자군의 원정을 통한 동서문화의 교류로 인하여 자유도시가 생기고 상업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도시 시민계급이 형성되고 민족정신이 자라났으며 국어가 발달하는 등 사회의 변화는 중세문화의 폐쇄성을 대체할만한 사상의 탄생을 기
1. 기호학의 발생
서구학계에서조차도 기호학사는 아직도 미완성된 상태다. 여기서 주마간산격으로 나마 기호학에 대한 통시적 전망을 일람함으로써 현대 기호학 담론이 상이한 시대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와 거기서 조작되는 과학적 단절들에 따라 어떻게 산출될 수 있었는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
Ⅱ. 가이아 이론과 21세기 환경 문제
1. 가이아 이론 및 기타 이론 소개
가이아이론은, 자유연구과학자인 제임스 러브록(James Lovelock, 1919-)이 1970년대 초반, Atmospheric Environment, Tellus 등의 과학 저널에 기고문을 올리는 것으로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리고 1978년, 그의 저서인 [Gaia: A new look at life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