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근, 현대 건축의 디자인 운동은 고전양식 규범의 해체라는 상황 안에서도 그 사회적 가치는 지속적으로 변모해 나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건축 분야의 경우, 하나의 종합예술인 동시에 물질적 측면뿐만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시대 전반의 지표로서 과거 양식의 재현에서 탈피하여 더욱 편리하고 경
-1932년 뉴욕 출생
-바우 하우스 운동을 주도했던 그로피우스의 건축가협동체(TAC)에서 1957년부터 2년간 활동
-1967년에 뉴욕에서 건축도시연구소(IAUS) 개설
-1980년대 이후 10여년간 건축적 실험과 성과에 기반한 새로운 작품들을 설계
-1985년 베니스 건축비엔날레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1등상 수상,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
1 차 대전 후 허무주의에 빠져 있을 때 대안으로서 표현주의가 탄생
20세기 최초의 10년을 지배하는 아르누보의 열광이 끝난 뒤, 계속하여 바로 등장한 디자인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어렵다. 독일에서는 표현파(독일표현주의), 빈에서는 아돌프 로스의 선구적인 디자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체코큐비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