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정의
▸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를 위한 modeling Language. 이는 Booch, Rumbaugh(OMT), Jacobson등의 객체지향방법론에 관한 석학들이 내어놓은 방법론의 통합으로 이러한 방법론의 명맥을 잇는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객체 기술에 관한 국제 표준화 기구인 OMG(Object Management Group)에서
사용하는 주로 그림으로 된 표기법 (모델 표기법)
- 공정(process) : 개발을 하는 단계별 지침
- 70년대 중반 ~ 80년대 중반 : 구조적 분석 및 설계(Structured A/D)
- 80년대 후반 ~ 90년대 중반 : 정보공학(Information Engineering)
- 90년대 초반 ~ 현재 :
객체지향방법론(Object Oriented Methodology)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스몰토크와 같은 객체지향 언어로 작성된다. 실세계의 현상을 컴퓨터 상에 객체로서 실현(모델화)함으로써 컴퓨터를 자연스러운 형태로 사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 기법. 여기에서 객체는 실체(데이터)와 그 실체와 관련되는 동작(절차, 방법, 기능)을 모두
UML 개발에 함께 협력하면서 1996년에 버전 0.9를 발표하였고, 1997년 11월에는 UML 1.1 이 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UML은 모델링 언어일뿐 메쏘드(방법론)는 아니다. 메쏘드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와 각각의 업무들에 대한 지침과, 업무들 간의 순서들을 명시해야 하는 반면, 모델링 언어는 표기법(
*논리적인 관점 : 설계단계
논리적인 관점에서는 Use Case관점에서 나타낸 객체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을 바탕으로 클래스간의 정적인 구조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비슷한 성질의 클래스들로 분류하여 패키지 형태로 표현하는 패키지 다이어그램을 모델링 한다.
1) 패키지 다이어그램 작성
Logical View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