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의 〈당신을 보았습니다〉라는 시에는 이런 글귀가 있다. “저녁거리가 없어서 조나 감자를 꾸러 이웃집에 갔더니, 주인은 ‘거지는 인격이 없다. 인격이 없는 사람은 생명이 없다. 너를 도와주는 것은 죄악이다’고 말하였습니다. 그 말을 듣고 돌아 나올 때에, 쏟아지는 눈물 속에서 당신을 보
독일은 오랫동안 염원했던 통일을 이룩했고 급격한 경제적 부흥을 성취하여 낡은 독일을 근대적 공업 국가로 전환시켰으며 이와 더불어 사회계층의 일대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점점 빠른 속도로 독일은 산업 국가로 발전되어 나갔다. 수많은 사람들이 어두운 길거리와 열악한 연립 주택으로 몰려들었
1.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형성된 철학사조인데 이에 앞서 이미 19세기 중엽에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 1813~1855), 니체여. Nietzsche, 1844-1900), 도스토예프스키(F. Dostoevsky, 1821 ~1881) 등의 작품에서도 이러한 실존주의적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
Dostoevski), 콘래드(Conrad), 그리고 릴케(Rilke) 의 작품을 본격적으로 탐독하면서, 시카고를 새롭게 바라보는 벨로우는 과연 시카고가 자신의 작품에서 인생의 진리를 제시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 곳일까? 시카고는 작가를 꿈꾸는 자신의 앞길을 비쳐줄 빛의 도시가 될 수 있을까 회의하기도 하고, 시
둘째로, 유교의 종교적 용어는 기독교의 용어와 유사한 데가 있지만 전혀 다른 개념과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어느 날 공자가 병이 위독했을 때에 자로(子路)는 병을 낫기 위하여 신께 기도할 것을 공자에게 청하였다. 그 때 공자는 “내가 그러한 기도한 지 오래 되었다.”고 기도를 거절하였다. 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