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중요한 특질이 다소 변형 또는 분산되었으나, 위대한 인간성이 완전히 소멸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와같이 인간에게 내재한 인간정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신뢰하는 작가로서, Bellow는 도덕적 문제의 핵심은 인생의 정당화이며 도덕적 기능은 예술과 분리될 수 없다고 믿으며, 현대인의소외와
의 제반 문학세계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그러한 활동은 비단 고정희 문학을 해석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1980년대 우리나라의 여성주의문학의 동향을 살피며 앞으로의 여성주의문학이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얻는 데서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기존 논의에서 주로 다루어졌던 작품
의 가르침 또는 부처가 되기 위한 가르침이란 의미를 지닌다. 다른 종교와 달리 불교는 신을 내세우지 않으며, 지혜와 자비를 중하게 여기며, 부처가 되기 위한 해탈의 경지인 열반에 이름을 목표로 한다. 또한 만물이 인연을 통한 의존관계에 있다는 연기설을 바탕으로 한 세계관을 중심으로 하고, 현
의 분노를 키워갔다. 이러한 가혹한 탄압은 민주화 세력의 확산을 제한하였고 민주화 운동 세력은 간신히 그 명맥을 이어나갔다. 이는1970년대 내내 유신의 종말에 이르기까지 지속 되었다.
1.2.문학계의 저항
이러한 와중에서 문학계에서 풍자와 해학은 저항의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 이는 한국 전통
문학에 있어서 ‘비무장지대’는 ‘분단’과 동급으로 여겨졌으며,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런 인식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비무장지대가 80년대까지는 분단비극의 상징이었다면, 90년대 이후부터는 오히려 그걸 지키는 길만이 우리 민족, 나아가서는 세계 전체의 평화와 번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