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민족주의 음악 민족주의 음악의 형태
방식의 분류
각 국가의 민속 음악을 발굴, 채집하여 전통적인 예술 음악으로 만드는 방식
전통적인 양식이나 형식에 민속적 요소를 삽입한 것(리스트- 헝가리 랩소디)
작품의 주제나 기본적인 성격에서 민족적 요소를 사용한 것(스메타나-나의 조국)
그 외
1. 민족주의 음악
1.1. 민족주의 음악 – 개요
낭만후기(19C말)에는 동유럽 여러 나라와 북유럽 제국에서는 프랑스 혁명에 의해 조성된 자유, 평등의 전신과 민족 해방을 목표로 하는 국민주의 운동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경향은 음악에도 나타났다.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낭만
♪ 루이 13세와 14세가 프랑스를 다스리던 17세기, 음악의 무대는 궁정. 왕이나 귀족들은 실내악이나 발레 혹은 오페라를 선호.
♪ 오르간 음악의 발전, 현악기인 비올(Viol)계통의 음악과
교회음악들인 모테트와 칸타타 발전이 이루어짐.
♪ 그러나 프랑스 바로크 오페라의 심각함보다 재미있고 유쾌
2. 중세의 프랑스음악
중세 후기에는 프랑스의 남 ·북 두 지방을 중심으로 음유시인(吟遊詩人)의 음악(샹송)이 발전하였다. 같은 무렵 유럽 각지에서는 다성악(多聲樂:폴리포니)이 발달하였는데 이 방면에서도 프랑스는 큰 역할을 하였다. 13세기 말까지 삼성부(三聲部) ·사성부(四聲部)의 악곡이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