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Hamlet의 정신이상 여부
1막에서 Hamlet은 부친 선왕의 유령을 만나고 돌아오자마자, Horatio에게 “Here, as before, never, so help you mercy,/ How strange of odd so e'er I bear myself-/ As I perchance hereafter shall I think meet/ To put an antic disposition on...(Ⅰ.ⅴ.)”라고 예고하면서 광기를 가장(양광)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복수의
인물의 성격과 가장 긴밀한 관계에 놓여 있다. Hamlet에 있어서는 그의 마음속의 의혹 등에 대하여 그것에 대한 확신을 명백하게 해주는 역할 담당한다.
마지막으로 셰익스피어는 대부분의 비극 속에서 그 줄거리의 어떤 지점에서 ‘우연’ 또는 ‘우발’에 대하여 상당 부분 인정을 하고 있다.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그녀는 아들의 진정한 고민을 읽을 줄 모르는 다소 철없는 어머니로 등장한다. 강인한 어머니이기보다는 유약한 여성에 불과하다는 인상을 남기는 것이다. 3막에서 왕비가 아들을 훈계하기 위해 불렀을 때에도 그녀는 광기까지 보이는 아들을 어머니의 권위로 충고하지
Hamlet의 전반적인 줄거리를 토대로 했을 뿐 아니라, 로젠크랜츠와 길든스턴이 극중의 다른 인물들에게 말할 때에도 Hamlet에서 대사가 직접적으로 인용되었다. 클로디어스(Claudius)는 햄릿이 광기 어린 행동을 하게 만든 원인을 규명해내기 위해 로젠크랜츠와 길든스턴을 보내게 되고 극은 이 와중에 일어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연극 안의 세계는 연극 밖의 세계가 있기 때문에 그 존재 양태를 갖게 되고, 연극 밖의 세계는 연극 안의 세계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며 비판하고 변화시킨다. 즉, 두 세계는 서로 영향을 미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관계이고, 이때 연극 안의 세계와 연극 밖의 세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