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Ⅱ. ITV(쌍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정의
Heeter가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제대로 정의하지 않은 가운데 남용하는 개념`(overused and under- defined concept)이라고 지적한 것처럼 현재 인터랙티브TV도 개념 규정이 확실히 되지 않은 상황에서 오용되거나 남용되는 단어가 되었다.
텔레비전 수용자들은 관습적으로 수동적이 되었고 일방향 기술은 인터랙티브텔레비전의 발전을 가로막았다. 따라서 수용자들은, 텔레비전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매체라기보다는 한걸음 물러서서 보는 매체로 인식하였다. 하지만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매체로서의 텔레
TV는 불가능한 것인가? 그렇지는 않다. 상호작용이라는 개념을 여부의 문제가 아닌 정도의 문제로 보면 된다. 즉 수신자의 피이드백 채널의 경로, 채널용량의 정도, 그리고 피이드백되는 메시지 특성에 따라 상호작용성의 정도를 가늠할 수 있다. 전통적인 일방향 TV에 비해서 상호작용 TV는 시청자로 하
ITV네트워크운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컨텐츠 제공자는 ABC․CBS․NBC등의 지상파방송사, HBO․ESPN 등의 케이블 및 위성 PP, 영국의 Two Way TV등의 쌍방향전문채널 등 ITV에서 시청자에게 시청할 TV신호를 제공하는 주체를 의미한다(Phil Gurian) ITV산업에서 새로 등장한 미들웨어업체는 상이
있다. 디지털화가 된다는 것은 쌍방향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본고에서는 해외에서 실시하고 있는 디지털 컨텐츠 현황과 우리나라의 디지털 컨텐츠 현황을 제시하고, 쌍방향 방송으로의 전환시 겪게 될 문제점과 구축해야 할 컨텐츠의 경쟁력과 상용화 가능성에 대해서 연구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