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과 일부 동남아시아 지역(필리핀, 베트남)이 그 대상이었으며 그 이후에 일본이 포함되었다. 그러나 신한류는 중화권의 인기는 줄어들고 중앙아시아(몽골, 카
자흐스탄, 등)와 동남아시아에서는 좀 더 확대된 주변국가들(태국,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동유럽, 남미 등)에서
K-pop이 일본과 아시아시장을 넘어 북미와 유럽 등 전 세계 음악시장으로 진출하면서 대중음악을 통한 한류 확산이 가속화, 다양화, 심화되고 있음>
○ 2010년 상반기부터 시작된 걸그룹의 일본시장 진출은 하반기부터 더욱 확대되었고, 소녀시대, 카라, 포미닛 등 주요 그룹 모두 뚜렷한 성과를 거두며
K-POP의 일본 진출로 인하여 한류의 바람이 더욱 강하게 불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은 소셜네트워크나 유튜브 등을 통하여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등에서 K-POP을 알리고 있다. 그의 결과로 수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의 노래인 K-POP을 따라 부르고, 그들의 춤을 추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며, 같은
진출 시 해당지역들과 내밀한 문화적 소통을 유지하고 끝없는 문화적 교환을 시도하며 서로에게 유익한 고유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때 궁극적인 대상이 좋은 수단이 되는 것이 바로 콘텐츠이다. 이러한 좋은 콘텐츠를 우리나라는 산업으로 발전시켜 우리나라와 상대국의 교류를 하
진출로 해결이 가능할 것이다.
이에 국내와 해외에서의 한식업과 한식프랜차이즈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 한식으로 어느 정도 입지를 다진 '놀부'에 대해 알아보고, 해외진출 추진현황과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로부터의 문제점과 국내에서 한식이 프랜차이즈로 발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