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서론
컴퓨터는 21세기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된 미디어로서 우리는 소위 컴퓨터 시대에 살고 있다. 초기의 컴퓨터는 키보드 중심의 텍스트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컴퓨터의 발전과 통신의 발전을 통해 문자적 데이터 이외에 음성 데이터, 영상 데이터,
1. 실험 목적
여러 가지 유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유동의 속도장 변화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그러나 Hot-wire나 LDV, 피토 튜브와 같이 기존에 이용되던 속도 측정 방법으로는 순간 속도장을 측정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최근 개발되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PIV는 이러한 기
interpolate) 프레임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하나의 필드를 제거함으로써 비디오의 해상도를 절반으로 떨어뜨리는 단점 외에도 특정한 시점의 특정한 이미지가 아예 사라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손을 쥐었다 피는 동작을 하는데 각각의 시간이 1/60초라 할 때, 하나의 필드에는 주먹의 이
#실험 2.B Logger Pro 3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기본분석법
①Examine : 마우스를 그래프의 원하는 x축 상의 임의의 곳에 가져가면 다이알로그 박스(dialog box) 내의 숫자로 측정치나 내/외삽값을 보여 준다.
②Interpolate : 실험으로 측정한 데이터 이외의 내삽 및 외삽에 의한 비 측정치를 생성시켜 준다. 그러
interpolate) 프레임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하나의 필드를 제거함으로써 비디오의 해상도를 절반으로 떨어뜨리는 단점 외에도 특정한 시점의 특정한 이미지가 아예 사라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손을 쥐었다 피는 동작을 하는데 각각의 시간이 1/60초라 할 때, 하나의 필드에는 주먹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