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키고 분명한 믿음 대신에 모호한 감정을 주창한다고 비난했다. 다른 편인 무신론자들은 교회에 집착하고 그가 그 기반을 붕괴시켰던 그리스도교 믿음 중 어떤 것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널드는 그의 종교적 저술이 건설적이고 보수적이라고 여겼다. 그가 파괴적이라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역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19세기 영․미시-
-19세기 영국시-
(1) William Blake(1757-1827)
"The Chimney Sweeper", "The Tiger"
(2) William Wordsworth(1770-1850)
"Lines Composed a Few Miles above Tintern Abbey"
(3) Samuel Taylor Coleridge(1772-1834)
"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Kubla Khan"
(4) George Gordon Byron(1788-1824)
"Childe Harold's Pilgrimage(canto1)", "She Walks in Beauty"
(5) Pe
시며 검댕 속에서 잠을 자요.
5 어린 톰 대커가 있었는데, 새끼양의 등처럼 곱슬곱슬한
6 머리털이 잘려 나갈 때 울 길래 제가 말해 주었지요
7 울지마, 톰! 괜찮아, 머리를 빡빡 깍으면
8 네 하얀 머리가 검댕으로 더럽혀지지 않잖아
9 그래서 그는 가만있었지요, 그런데 바로 그 날밤
불가침 조약 체결이라는 현실정치에 부딪쳐, Communism에 급격히 흥미를 잃어갔다. Auden과 Isherwood는 미국으로 가서 종교적이고 신비적인 경향을 취했고, Day-Lewis는 학구적인 시인의 길을 걸어 Oxford의 교수가 되었으며, Spender만이 정치적 관심을 꾸준히 가지며 반공 입장에 서서 Encounter誌의 편집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