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공유서비스를 둘러싼 네티즌과 영화사 간의 공방이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영화사는 추가 비용을 들여가며 불법 파일공유 단속에 직접 나서고 있고, 해당 네티즌들은 “왜 P2P 업체는 놔두고 우리만 죄인 취급을 하냐?”며 반발하고 있다. 이 같은 논란 속에서도 좀처럼 디지털 저작권
저작권법이 적용되고 있다.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렸던 세계 지적재산권 기구(WIPO)회의에서 1백 20개국은 컴퓨터 통신망을 통한 문학, 예술작품, 영화음반, 뮤지컬 등 실연(實演)내용의 무단 복제 및 전송을 금지하는 법령을 체결하였다. 실연 작품이나 음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복제권 침해에,
공유사이트의 증가로 큰 위협을 맞이하게 되었다. 네티즌들의 반 이상이 불법다운로드를 하면서 유료로 영상 컨텐츠를 이용한다는 인식이 크게 부정적으로 변했다. 실제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에서 전국 만 15~49세의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방송프로그램을 유료화하는 경우 구
타기 시작하여 중반에는 관계형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 서버 방식의 시스템에 윈도우 방식의 인터페이스가 적용되는 등 기술적으로 진일보한 자동화시스템이 개발되어 많은 도서관에서 자동화를 진행하였다.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도서관마다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원격
정보화 경쟁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연구: 정보주의와 정보공유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박사학위 논문, 1999, pp. 107-108)
그리고 1970년대 이후, ‘정보화’와 ‘세계화’의 바람을 타고 지식과 정보의 상품화와 객관화․조직화․분업화가 진행되면서 지식과 정보가 사회적 축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