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운동을 통틀어 모던아트(modern art)라고 말하는 경향이 많으나, 이것을 대국적인 견지에서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
(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1.서양 현대미술의 흐름
▣ 야수파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회화 운동으로 수년간 유사한 테크닉에 관심을 보였던 화가들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미술운동이다.
이 운동은 순수 색채의 고양에 주력했다. 이 새로운 화법은 1899년, 그룹에서 주도적 인물이었던 마티스에 의해
② 패러디(parody)
패러디(때로는 아이러닉한 인용, 혼성, 모방, 차용 또는 상호 텍스트성)는 포스트모던의 지지자나 반대자를 가릴 것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체로 간주되어 왔다. 실제로 많은 예술가들은 패러디에 관심을 기울여 재현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방식으로 과거의 이미지들을 발굴해
포스트모던 이론과 실천 속에서는 상호 침범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② 패러디(parody)
패러디(때로는 아이러닉한 인용, 혼성, 모방, 차용 또는 상호 텍스트성)는 포스트모던의 지지자나 반대자를 가릴 것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체로 간주되어 왔다. 실제로 많은 예술가들은 패러디에 관심을 기
1.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오늘날 ‘포스트모던(postmodern)'이라는 말은 무언가 명확히 규정하기 힘들고, 전위적이며 무책임한 것, 비일관된 것, 모순되고 분열적인 것, 표피적이고 혼란된 잡동사니의 것들에 대해 아주 쉽게 적용되고 있다. 서구에서 빅토리아 후기의 자기 만족적이고 점잖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