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소마큐브의 개념과 의의
소마큐브는 각각 3개 또는 4개의 큐브들로 구성된 7개의 조각으로 되어진 3차원 입체 퍼즐로 탠그램과 같은 퍼즐이다. 소마큐브는 탠그램과 달리 그 하나하나의 조각들이 입체라는 것이다.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에서는 학습자의 활
Ⅰ. 서론
“머리 나쁜 건 참아도 못생긴 건 못 참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신체미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 시대에 신체를 현재 신체미의 관점에 맞게 가꾸는 것은 소비의 목표이자 규범으로 제시되고 있다. 매스미디어에 의한 광고는 이러한 규범을 직, 간접적으로 반영하고 전달함에 있어서 가장
Ⅰ. 서론
McCarty, Edwards, Torrance 등은 좌우 뇌 반구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기준을 종합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뇌의 인지모형에서 좌 뇌의 인지모형을 살펴보면, 좌 뇌는 주지적이고 이름을 잘 파악하고 언어적인 지시와 설명에 잘 반응하고 체계적으로 통제 속에서 실험한다. 또 문
퍼즐은 과연 수학수업에 효과를 보일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누구나 퍼즐이 수학적으로 연관이 있으며, 고등수학으로 발전한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퍼즐이 학생들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구체적으로 연구한 내용들은 몇 개의 논문을 통하여 알게 되었으나,
ꡐ수학적 힘ꡑ이란 비정형적인 문제를 푸는 다양한 수학적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탐구하고 예측하며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개인적인 능력을 말한다. 수학을 숙달된 기술이나 개념 이상으로서 보는 인식에 기초를 두며 수학을 탐구하고 추론하는 방법, 수학에 관한 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