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름은 두 사람이 상대방의 샅바를 잡고 서로의 힘과 기술을 겨뤄 상대의 신체 중 무릎 이상의 부위가 땅에 먼저 닿는 것으로 승패를 결정하는 경기를 일컫는다.
씨름은 원시시대 사회에서 맹수나 다른 부족과의 싸움으로부터 생존하기 위한 생활 수단이나, 농경 사회의 제천행사 또는 무술의 일환으
1. 씨름 산업에 대하여
1) 씨름이란
두 사람이 상대방의 샅바를 잡고 주심의 지시에 따라 서로의 기술과 힘을 겨루어 상대방의 신체부위 중 무릎 이상이 지면에 먼저 닿는 것으로 승패를 결정하는 경기를 말한다.
씨름의 특징으로는 신체적으로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상대방의 중심을 무너뜨려서
2)씨름의 역사
한국의 씨름의 유래를 元나라에서 전래되었다고 하지만 우리 고유의 씨름이 있었다. 즉, 4세기경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되는 고구려 고분 각저총에 씨름벽화가 있음을 볼 때 삼국시대 훨씬 이전부터 있어왔던 것으로 추측된다. 무덤의 그림에도 씨름이 나타날 정도라면 얼마나 성행하
경기방식에 있어 변화가 있었다면 종전에는 매트위에서 경기를 하던 씨름이 모래위에서 경기를 하게 되었으며 , 경기장의 직경을 7m에서 9m로 늘리며 밀어내기를 없애 경기장 안에서 승부가 나도록 했다. 대전방식은 토너먼트(맞붙기)로 3판2승제, 장사결정 전은 5판3승으로 하였다. 각 체급에는 청룡군(1
<< 서론 >>
1. 조사 동기
비인기종목의 활성화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의견을 모으니,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씨름이었다. 가장 오래된 역사와 강한 민족성을 띄고 있는 씨름부터 해결이 되어 야지 다른 비인기 종목역시 용기를 갖고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