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란
위와 같은 것들을 규정하는 규칙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마크업에는 다음 3가지의 마크업이 있다.
1) 양식적 마크업 (또는 유형적 마크업, Stylistic Markup)
문서가 시각적으로(또는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방법에 관련된 것이다.
HTML의 , , , 등이 이에 해당한
태그 때문에 복잡한 작업에서는 응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SGML은 문서기술에 필요한 태그를 생성할 수 있으며 문서의 내용이나 내용 구조를 정의 할 수 있고, 다양한 응용들 사이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상호 교환 할 수 있다. SGML이 시스템과 플랫폼에 독립적으로 동작하고 문서의 구조를
문서의 구조를 표현하기보다는 표현 양식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다. HTML의 단순함이 웹의 발전을 이끌어 왔지만 점차적으로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가 발생하게 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한 시도가 XML이 만들어지게 된 이유 중의 하나이다. 이에 반해, SGML은 일반화된 마크업에 속하여 마크업 언어를 정의
XML이 탄생하게 되었다. XML은 SGML의 간략화 된 버전으로 SGML의 실용적인 부분 집합으로 볼 수 있는 언어이다.
1. HTML과 SGML의 합의점
XML은 SGML의 장점을 계승한 언어이다. 따라서 SGML이 가지고 있는 확장성, 구조, 검증의 특성을 고스란히 계승하고 있다. 정보 제공자는 자기 마음대로 새로운 태그 세트
HTML과 문서구조나 스타일을 모두 정의, 교환, 검색할 수는 있지만, 너무 복잡하여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이 쉽지 않으며, 인터넷을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졌기 때문에 웹을 통한 정보제공 등에 어려움이 있는 SG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제안된 마크업 언어이다.
Ⅱ. XML의 배경
인터넷 사용자의 급속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