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1.1. Ubiquitous computing란?
유비퀴토스(ubiquitous). 라틴어로 편재(遍在)한다. 또는 어디에도 있다. 라는 뜻이다. 이 단어를 앞에 둔 유비퀴토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을 그대로 직역 한다면 어디든지 컴퓨터가 있는 세계라는 말로 표현된다. PC나 휴대전화
Ad-HocNetwork라 한다. 이동단말들은 기지국이나 AP의 도움 없이 자신들이 라우터, 서버의 역할 등 다중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Ad-Hoc 통신망은 기존 인프라가 필요치 않는 특성으로 인하여 임시 구성용 네트워크이나 지진, 태풍, 테러에 의한 재해/재난지역과, 특히 전쟁터와 같은 기반 시설이 없는 환
1. 서1. 론
1.1. 연구의 배경
최근 디지털기기들의 지향점은 융합(convergence)이다. 컴퓨터끼리 서로의 자원과 컴퓨팅파워를 공유하는 것은 이미 실현되었고 이제 그 추세는 일반적인 생활 가전기기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컴퓨터로 실내의 조명을 조절하거나 TV, 에어컨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고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마크 와이저(Mark Weiser)이다. 그는 PARC(The Palo Alt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은 모든 사물에 부착된 RFID 태그나 센서를 초소형 무선장치에 접목해서 이들 간의 네트워킹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획득, 처리, 활용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사람이 주체가 되어 직접 정보를 구하여 처리하고 활용했지만, 이 시스템이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