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mativism (1/2)
Those physiological or psychological states we desire are called ‘healthy’, and those states we want to avoid are labeled ‘diseased’.
In 19thcentury, some American doctors held that slaves who tried
to escape to freedom had the disease ‘drapetomania’
Classifying a state as a disease for social or ideological reasons
Normativism attempts but fails to account
Ⅰ 서론
한국 사회는 다양한 가치관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으며, 이러한 가치관들은 한국인의 정체성과 행동양식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근본적 문법의 구성요소들, 즉 근본적인 정신적 가치관들은 한국 사회의 근간을 이루며, 이를 통해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을 파악할 수 있다. 반면, 파생적 문법의 구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그 규모도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단편적인 것부터 장기간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매우 복잡하고 광범위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도 있다. 그래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개발하는가의 문제는 곧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과도 직
I. 들어가는 말
II. 생명(혹은 삶, das Leben)과 생명의 의지(der Wille zum Leben)
III. 생명의 의지에 대한 외경(Ehrfurcht vor dem Willen zum Leben)
IV. 생명 외경의 세 가지 기본원칙
V. 맺는 말
슈바이처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직전인 1944년에 다음과 같은 메모를 남겼다:“칸트, 괴테, 그리고 많은 다른 사상가들의
Ⅰ. 서론
구철학과 신학이 동양종교의 가치를 발견하고 상대적으로 비평주의에 근거하여 기독교를 하나의 종교로 보는 비교종교학적 자세는 역사적 예수에 기초한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정하는 결과가 되었다. 기독교를 이렇게 상대화할 때 교회는 스스로 성장을 포기하는 것이다. 라토렛은 “예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