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구철학과 신학이 동양종교의 가치를 발견하고 상대적으로 비평주의에 근거하여 기독교를 하나의 종교로 보는 비교종교학적 자세는 역사적 예수에 기초한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정하는 결과가 되었다. 기독교를 이렇게 상대화할 때 교회는 스스로 성장을 포기하는 것이다. 라토렛은 “예수를
다원주의는, 사회는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운영은 집단간의 협상과정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정치적 활동을 할 때는 혼자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으로서 활동하려고 하는데 이 집단을 이익집단으로 본다면, 잠재집단 및 회원의 중복 문제 때문에, 또 균형과 안정을 위하
1. 연구 목적
21세기를 내다볼 때 미래학자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충격’이라는 용어로 시대를 표현하여 왔다. 이제 21세기를 맞은 기독독교교육은 현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도전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급속한 사회 변동에 따라 근대화 이전 혹은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교육 패러다임은 그
십계명의 제 일계 명으로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종교다원화 상황 가운데서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신앙의 길인가에 대해서 혼란을 경험하지 않을 수없다 . 이에 적절한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이해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대처방안에 대한 제안들이 어느 때보다 필요 한 시점이다.
Ⅰ. 서론
동양의 지식인 사회에서 “아시아적 가치”라는 문구를 착취하는 형태는 크게 보아 두 가지로 대별된다. 그 하나는 서양 대 동양이라고 하는 단순 이분법적 도식을 바탕에 깔고나서, 서양 사회의 여러 양상 가운데 명백하게 문제시될 만한 요소들만을 선별하여 부각한 다음 그러한 부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