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 1452-1519)의 『모나리자(Mona Lisa)』는 미술사에서 가장 대중적인 작품 중의 하나이다. 1965년,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 1887-1968)이 『L.H.O.O.Q.』를 발표했을 때, 이는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많은 비평가들은 이 작품을 기존의 위대한 미술작품에 대한 모
본문내용
I. 서론
이 레포트는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영향 받은 미술사조들을 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
Ⅱ. 레디메이드와 뒤샹의 「샘」
1. 레디메이드의 정의
류태임(2005)에 따르면, 레디메이드란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기성품에 새로운 개념을 부여하여 그 최초의 의미와는 다른 별개의 또 다른 의미를 갖게 함으로써 그 자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도록 만들어진 것> 류태임, 「마르셸 뒤샹의 반예술
과연 레디메이드는 예술인가?
“X는 예술이다” 라는 명제중 “예술이다”의 성격을 파악하는것이 먼저
예술의 정의가 너무 추상적이고 방대함
기존 순수예술에서 보편적인 예술의 정의를 레디메이드가 어떻게 위반하였는가?
어떻게 레디메이드가 예술의 지위를 획득하였는가?
오브제 미술의
ready-made, 기성품) 인생이라고 생각한다.
2) 등장인물
P: 동경 유학을 하고 잡지사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 실업자. 고등 인텔리로, 무능한 인물. 동경 유학까지 했으나 실업자로 전전긍긍한다. 한때 좌익 운동에 가담하기도 한다. 가진 기술은 없고, 배워서 눈은 높고, 쓸데없는 잡지식이나 가지고 있는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