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
마르셀뒤샹이 세운 다다이즘 전통의 계승을 나타냈는데, 따라서 팝아트에서는 미술 제작에 대한 지각적 접근보다는 개념적 접근에 가까운 속성이 어렵지 않게 감지된다.
팝아트의 시작을 큐비즘과 다다이즘의 콜라주에서 찾으려는 논자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초현실주의의 오브제에서도 그 근원
기존 이미지를 차용하는 팝의 제작 원리는 다다의 거장 '마르셀뒤샹'이 레디메이드를 통해 제시한 원리- 현실속의 평범한 기존 오브제를 차용하며, 그것이 놓여 있던 원래의 문맥으로부터 떼어내어 제시하는 것을 이용한 것이다.
팝 초기에 네오 다다란 이름이 붙여졌던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예술에 참여하여, 매우 진취적이면서도 활동적인 조직으로서의 회화적 변형을 시도하게 된다. 특히 알렌카프로는 전시장 내부의 이미 설정된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했다. 그의 이러한 전통적 예술에 대한 왜곡은 마르셀뒤샹이나 잭슨폴록의 선례를 뛰어 넘는 것으로, 이는 완결된 작업이 아닌 실
3) 대중문화·대중매체와 미술과의 연관성
대중매체는 대중과 전문적 문화를 이어주는 매개체
전문화 된 문화 -> 대중매체 -> 대중
=> 대중문화 형성
긍정적 평가 : 양적 측면에서 대중문화 대량보급 성공
부정적 평가 : 질적 저속성, 문화 중앙집권화
순수미술<-상호작용->대중문화
=>필요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