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작용( Signification)을 한다. 즉, 작가는 3차원 현실 공간을 카메라로 2차원 평면을 통해 메시지를 담은 사진을 만들고, 관람자는 작가의 2차원 평면 사진을 보며 작가의 메시지를 해독하고 이해한다. 작가와 관람자는 언어적 기호가 없이도 단지 사진이라는 시각 매개체를 이용해 사진의 본질적 의미작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어 내는 행위를 의미작용(signification)이라 하고, 의미작용과 기호를 통해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행위를 커뮤니케이션이라 하며, 이 둘을 합하여 기호 작용(semiosis)이라 한다. 기호학은 엄밀하게 말하면 이 기호 작용에 관한 학문이다,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는
의미를 지니는 동시에, 그것을 특정한 방식으로 재구축하여 재현함으로써 함축적 의미도 지닌다.
이 장에서 우리는 찰스 샌더스 퍼스가 말하는 지표, 도상, 상징의 의미와 각각의 사례를 알아보고, 의미작용의 세 가지 단계인 외연적 의미, 함축적 의미, 신화와 이데올로기의 의미와 그 사례들을 각각
체계화됐다.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란 하나의 단어인 기표와 이 단어가 의미하는 대상인 기의로 표현되며, 하나의 단어는 이 기표와 기의가 함께 의미작용하여 나타난다. 여기서 기호의 의미는 하나의 기호가 다른 기호와 구별될 수 있어야만 기호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소쉬르가 정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