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델링의 중요성.
강력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구축(Construction)하고 개선(Renovation)하기에 앞서 모델을 만드는 것이 건물을 만들기 위한 청사진 만드는 것과 같이 핵심적인 요소이다. 잘 만들어진 모델은 프로젝트 팀간의 통신수단으로써 그리고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요구 받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가 점차 대형화 되고, 통합화 되면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프로젝트 형식을 띄게 됩니다. 이에 따라 위험성도 함께 높아지게 되고. 이러한 위험에 맞서 적절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 공학이 발전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도 건축 프로젝트와
□ UML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이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되는 산출물들을 명시, 개발, 문서화하기 위한 모델링 언어이다.
UML은 Rational 사의 Grady Booch, James Rumbaugh에 의해 1994년 10월에 처음 개발에 착수되었다. 이후 1995년 10월에 Unified Method 0.8의 명칭으로 OOPSLA '95에서 발표되었으며, 이후 Ivar Ja
사용하는 주로 그림으로 된 표기법 (모델 표기법)
- 공정(process) : 개발을 하는 단계별 지침
- 70년대 중반 ~ 80년대 중반 : 구조적 분석 및 설계(Structured A/D)
- 80년대 후반 ~ 90년대 중반 : 정보공학(Information Engineering)
- 90년대 초반 ~ 현재 :
객체지향 방법론(Object Oriented Methodology)
Obase 시스템 [박 91; 이 91; 임 91; 전 93; 홍 93]등의 객체 지향 데이타베이스 시스템들이 상용화되었거나 상용화를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객체 지향 데이타베이스 시스템들은 표준화에 대한 많은 노력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표준화된 규격들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며, 관계형 데이타베이스 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