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文章 ․ 文体의 정의
1. 文章文章이란, 文이 다수 모여, 그 자체가 완결되고 전체적으로 통일된 사상․ 내용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夏目漱石의 『坊っちゃん』등 소설은 각각 한편의 문장이 된다. 문장은 詩에 있어서도 한편을 한 문장으로 보는 경우가 있다. 이 견해에 따르면
이태준에게 문장(文章)이란 언어의 기록이다. 즉, 언어를 문자로 표현한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이라면 누구나 말을 배워 언어생활을 하듯이, 누구나 문자만 알면 글을 쓸 수 있는 것일까? 이러한 의문점을 시작으로 하여 우선 이태준은 제1강에서 말과 글의 차이점을 설명한다. 말과 글의 다른 점은 여러
文章
대괴가아이문장
大塊(대괴): 대지, 천지, 대자연을 뜻하는 한 단어, 조물주.
假(가):빌려주다.
以(이): ~을, 를 (직접목적어를 이끎)
文章 : 무늬, 문채. 여기서는 자연의 무늬로 봄날의
아름다운 모습을 뜻함. 혹은 문장(글)이라 해석하기도 함. (교과서 p51. 주석 239)
대자연은 나에게 자
文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시대에 활동했던 대표적인 문장파 예술가인 정지용과 이태준의 작품세계와 특징에 대해 서술해보겠다. 그와 더불어 그들이 일제의 탄압으로 인하여 잊혀 져 가는 고전의 가치와 고전을 계승하려고 했던 문장파 예술가들의 노력이 어떻게 이어졌는가, 문학사적의의와 평가
文章運動]
문장에서 일상어를 사용하고 말하는 것처럼 문장을 표현하자는 운동이다. <언문일치(言文一致)> 또는 <언주문종(言主文從)>의 운동이다. 갑오개혁(1894) 이전의 문장은 한문이 주가 되고 말과 글이 일치하지 않았으므로 인간의 현실 생활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갑
Ⅰ. 서론
논술을 과목으로 생각하고 교수-학습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많고, 대학입시 논술고사 출제안 논제 또한 이런 경향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일부 학교에서 방과 후 논술반 수업, 작문 교과 수업 등으로 학교에서 교수-학습으로 지도하고 있다. 논술이 작문이라는 관점에서 학습되고 있는 것이
일본은 1930년대 만주사변이후 파시즘 체제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강력한 식민지의 사상운동에 대한 통제와 탄압을 가행하였다. 우리 문학계에서는 이에 따라 거대한 물결의 변화가 일어났다. 큰 중심축은 근대적인 것과 카프의 몰락이었다. 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근대성의 발전에 대한 회의와 군국
Ⅰ. 서 론
필자도 중고등학교 때 고전을 접한 적이 있다. 현시대와 맞지 않는 애매한 글자와 한자는 읽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또한 작품 속에 빠져들다 보면 선인의들의 삶과 문화를 한눈에 일 수 있어 그 작품 나름대로의 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고전은 역사적 가치와 현대적 의의를 동시에 가지
1930년대 말엽은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이 무렵은 암울한 시대적 분위기와 더불어 모더니즘의 팽창으로 인한 문학적 건조성과 형식성이 짙은 시기였다. 이러한 삭막한 바람을 헤치고 나타난 시인으로 유치환(柳致環)과 서정주(徐廷柱)를 꼽을 수 있다. 바로 그들의 시는 인간의
Ⅰ. 서론
외국인의 한국어 교육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표준 문법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성격을 가져야 할 것이다. 첫째는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문법의 규범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이론적 배경, 서로 다른 체계와 술어에서 오는 교육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규범적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