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젤은 이 책에서 신약신학의 효시와 발전에 관한 역사적 개관을 다루고, 신약신학의 방법론 문제면에서 현대 논쟁에 있어서 이슈들의 선별, 신약신학의 핵심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 신약신학과 구약에 관계된 다양한 국면들을 통해 다양한 학파들의 논쟁 속에서도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신약신학의
3장에서는 신학연구에 있어서 가장 뜨겁게 논쟁되고 있는 이슈들 중의 하나는 신약의 중심과 통일성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장에서는 신약의 중심에 대하여 두 가지로 구분을 하고 있다. 첫째는 신약자체의 중심과 통일성문제, 즉 모든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통일성을 분별할 수 있는 근거로서의 밑을
이 번 장에서는 현대에 있어서 신약을 연구함에 있어서 방법론과 접근법들에 기본적인 위기들을 존재함을 인식하고 이에 보다 더 적절한 고안법을 고안하기 위한 몇가지의 강조점을 제시하고 있다.
그 첫째로 성경신학은 신학적-역사적 학문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구약신학 혹은
하젤은 이 책에서 신약신학의 효시와 발전에 관한 역사적 개관을 다루고, 신약신학의 방법론 문제면에서 현대 논쟁에 있어서 이슈들의 선별, 신약신학의 핵심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 신약신학과 구약에 관계된 다양한 국면들을 통해 다양한 학파들의 논쟁 속에서도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신약신학의
하젤은 이 책에서 신약신학의 효시와 발전에 관한 역사적 개관을 다루고, 신약신학의 방법론 문제면에서 현대 논쟁에 있어서 이슈들의 선별, 신약신학의 핵심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 신약신학과 구약에 관계된 다양한 국면들을 통해 다양한 학파들의 논쟁 속에서도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신약신학의
신약신학의 방법론은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주제적 접근법, 실존주의적 접근법, 역사적 접근법, 구원사적 접근법이 있다. 그럼 이 방법론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주제적 접근법의 대표적인 인물은 알란리차드슨과 칼 쉘클레이다.
알란리차드슨는 “사도적 교회가 공동의 신학
이번 장에서는 신구약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면서 이 둘 사이에 비통일성과 불연속성의 형태들과 반대로 통일성과 연속성의 패턴들을 살펴볼 것이다.
먼저 비통일성과 불연속성의 형태들을 살펴보자.
이 형태 속에는 신약을 과대 강조하고 구약을 과소 강조하는 것과 신약을 과소강조하고 구약을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우리는 그 분을 볼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신을 계시하신다. 그 방법 중 자명한 하나님의 방법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통해서이다. 피조물 인간은 한계가 있다. 개미가 아무리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