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미문화
한국과 일본의 주택은 집안에서는 신발을 벗는 등 같은 점도 많다. 그러나 ‘온돌문화’인 한국은 난방시설이 발달했지만, 일본 주택은 적어도 한국인의 눈에는 난방시설이 부실하다. 일본의 겨울이 대체로 한국보다 따뜻한데다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라는 해석이 많다. 겨
다다미, 목욕탕, 코다츠(火?) 등의 전통적인 가구류에도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다. 일본사람들이 방에 까는 짚을 엮고 그 위를 돗자리로 씌워 바느질을 해서 만든 일종의 두꺼운 깔개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은 섬나라의 특성인 덥고 습한 기후를 견디기 위해 생활방편의 하나이다. 일본인의 주택공간 의식
■ 전통중시
□ 기모노 (着物)
- 일본의 전통 의복
- 성인식, 결혼식등의 각종 행사에서 현재까지 착용
- 오비라고 부르는 넓은 허리띠를 이용하여 허리에 두른 후, 등 뒤로 묶어 옷을 고정
- 기모노를 입을 때는 보통 전통신발(ぞうり나 げた)과 발가락 부분이 나뉘어있는 버선(다비)
- 종류에
Ⅰ. 서론
한옥은 구들이 있는 방과 마루가 있는 방이 함께 있어 수렵, 유목민, 추운지방의 低席式 주거와 , 농경민, 고온 다습지역의 高席式주거가 복합 되어 있다. 이는 한반도의 한랭한 겨울과 고온다습한 여름의 기후 pattern과도 연결되어 있다. 즉 한옥은 북방적, 대륙적인 폐쇄성과 남방적, 해양적
Ⅰ.개요
전통이란 말의 일반적인 뜻은 『계통을 전한다.』 또는 『전해 받는 계통』을 말한다. 어떠한 문화의 내용이 그 집단 내에서의 전수요소와 새로 가미된 미동화의 외래요소로써 구성되어 있을 때 그 전자를 우리는 전통문화라 한다. 전통이란 말은 원래 문자이외의 수단으로 무엇인가를 전수
Ⅰ. 개요
훗카이도 Ainu의 직접적 선조가 되는 찰문문화(혼슈의 나라~겸창시대에 상당)의 주거지는 어디나 수혈식이다. 평면은 우환방형(隅丸方形), 내부에 4~6개의 기둥을 세워 중앙에 화로를 두고, 연기관이 있는 아궁이를 벽과 함께 둔다. 건축적으로 주목되는 것은 불에 타 없어진 건축 부재가 많
⑷ 그 외 일본의 선물 매너
① 선물은 반드시 포장을 하고, 준 사람이 풀어보라고 하지 않으면 그 자리에서 선물을 개봉하는 것은 실례
이다. 손님이 돌아갈 때 까지 선물만 받아놓고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이색적이다. 또한 상대방의 권유에 의해
서 선물을 개봉할 때도 포장지를 찢듯이 하여 개
Ⅲ. 인물 분석
손창섭이 작품 속에 그리는 인물들은 몇 가지 형태로 정형화 되어 있다. 정신적‧육체적 불구자, 우울자 등, 이러한 유형은 작가가 자신의 모습을 투영하여 창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는 어릴 적 어머니와 낯선 남자와의 정사를 본 이후 오랜 기간 야뇨증에 시달렸고, 급기야 애인
4. 경리시설과 그 이용
생활재료들과 생산도구들을 보관하는 광(창고)와 헛간, 방앗간과 외양간 등의 시설.
-광: 고구려시기 '부경'이르는 이름으로 전해졌다. 고방, 도장방으로 불리기도 함.
-헛간(허청간): 대체로 농촌주택에만 있는 시설.
-방앗간: 대체로 부엌 뒤에 설치(편리성). 고구려 무덤벽화의
① 문호개방
1876년 강화도조약 계기, 서구문화가 조선으로 유입되기 시작
주택은 여전히 초가나 기와집 등 한옥이 주류를 이룸.
-대한제국기 서울지역 주택사정 통계: 1899년 한성부 총인구는 20만 922명, 주택 수는 4만 2천 870호. 초가가 2만 9천 831호로69.6%, 기와집은 20.2%, 반기와집이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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