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훈서를 발간하는 등 유교 규범의 교화를 위한 체계적 노력
유교적 통치이념이 정착된 조선시대에 이르러 남존여비적 사상은 더욱 심화됨
조선 중기 이후 유교적 윤리관이 일반 대중의 삶에도 침투, 여성의 삶은 더욱 위축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의 삶과 교육은 남녀유별적 여성관에 기초했음
여훈서를 발간하는 등의 유교규범의 교화를 위한 체계적 노력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관심과 교화노력을 통해 조선 중기 이후에는 남존여비적 여성관 및 정절관이나 삼종지도와 같은 유교적 윤리관이 일반 대중의 삶 속에도 깊이 내면화되게 되고, 이에 따라 여성의 삶은 더욱 위축되게 되었다.
한국 여성교육이념의 역사적 접근
1. 전통사회의 여성교육이념
*‘여자가 울면 집안이 망한다’ ‘남편이 하늘이면 아내는 땅이다’ ‘여자가 얌전해야지’ ‘여자가 여자다워야지’ 등등의 표현 -> 여성을 어떤 틀 속에 넣어 규정. 의미가 부정적. 비하됨. 조선시대이래 형성되어 온 유교적 여성관이
③ <철학> 개인 간의 올바른 도리. 또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공정한 도리
④ <철학> 플라톤의 철학에서, 지혜ㆍ용기ㆍ절제의 완전한 조화를 이르는 말
2. 정의란 무엇인가 :
이성적 존재인 인간이 언제 어디서나 추구하고자 하는 바르고 곧은 것을 정의라고 한다. 정의의 개념은 다양하여 학자에 따
공정과 정의사회
‘정의로운 사회’ 바깥의 여성을 위한 정의론
1. ‘정의로운 사회’바깥의 여성을 위한 정의론
목 차
들어가며
2. 정의론에서 소외된 여성 관점
3. 가정 : 정의와 사랑의 공간 사이
4. 기존 정의론에 대한 여성주의 비판
5. 젠더 문제의 편재성과 일상의 정치학
6. 사회적 감정으로서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