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프로그램의 대사 중 일부이다. MBC 공개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야'의 '미인본색' 코너는 지난 11월 13일과 20일 방송에서 연이어 부동산 문제를 소재로 삼았다. 이 코너는 조선의 기녀로 분장한 두 개그우먼들이 개인기 대결을 펼치다가 때로는 '나라님'께 입바른 소리를 하는 형식으로 웃음을 전하는
현재 우리 나라의 연예․오락프로그램은 단순히 시청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에서 벗어나 이를 상품화하여 시청률을 높이는데 급급해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여러 가지 폐해가 생겨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가 생긴 데에는 이유가 있다. 80년대 전두환 정권의 제5공화국은 언론에 대한 통제구
오락프래그램에서 문제점이 제시된 예
딕 아드보카트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경기도 파주 대표팀 트레이닝센터(NFC)로 일제히 소집된 가운데 일부 방송 오락 프로그램들의 행위에 눈살이 찌푸려졌다.
2006 독일 월드컵에 출전하는 최종 엔트리 23명 중 이을용(31, 트라브존스포르)을 제외
오락프로그램들은 시청자의 눈과 귀를 사로잡으면서 그 시간대에 방송국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오락 프로그램이 공영방송 하의 현재 시스템에서 어떠한 역할과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먼저 생각해보아야 겠다. 또한 공영방송으로서의 위상을 지켜가기 위해서 한국방송공사
오락 프로그램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으므로, 연예ㆍ오락 프로그램 속 담화과정을 살펴보면서 사회적 차원의 외모 폄하 현상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성격
한국의 연예오락프로그램은 매우 독특한 형식을 하고 있다. 이른바 연예인에 의한, 연예인을 위한 연예오
TV 방송편성 문제점
방송법 시행령
보도방송이 10% 이상,
교양방송은 30% 이상,
오락방송은 50% 이하가
되도록 프로그램을
편성하여야 한다고 제시.
SBS 와 KBS2TV 에서
오락 방송 비중이 50 % 초과
교양 방송 비중은 20 % 미달
2001년 당시 시행령에
맞지 않는 방송사 별 편성 비중
오락프로그램이라면 특히 건전성이 요구된다. 그리고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사소한 이야기 한마디라고 유언비어나 헛소문을 만들어 낼 수가 있으므로 객관성, 사실성, 정확성을 띠어야 한다. 최근에 많이 문제가 되는 인권침해표현이나 성차별적 언어표현을 삼가야한다. 모든 방송 프로그램은 그 자체
오락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취지에 맞게 순수하게 다 같이 모여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요즘 오락프로그램들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노력하면서도 더 많은 재미를 만들어 내기 위해 많은 문제점들을 간과하고 있다. 가족들이 함께 즐기기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
1. 문제제기
오늘날과 같은 대중문화가 지배적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텔레비전의 오락적 기능은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또 필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솔직히 말해서 대부분의 수용자들은 텔레비전을 특정한 목적 없이 그냥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연예
오락 장르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최근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기존의 오락 위주 포맷에서 벗어나 교육적, 정보적 요소를 가미해 사회 문화적 요구를 반영하는 변화를 꾀하고 있다.이러한 과정에서 각 방송사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여러 문제점으로 인해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래서 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