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마비나 감각이상과 같이 주로 신경학적 손상을 시사하는 소수의 신체적 증상을 나타내는 장애. 정신분석적 입장에서는 전환장애가 무의식적인 욕구와 그것을 표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의 타협으로 생긴다고 보는 반면, 행동주의적 입장에서는 전환증상을 충격적 사건이나 정서적 상태 후에 생기
. 윤고은의 소설은 마치 이 그림을 보면서 한 쪽으로 비웃음을 물고는 “그래. 이 그림이 파이프가 아니면 뭔데...”라고 말하는 듯 하다.
평양에 지어질 아파트의 모델하우스 창문 너머로 보이는 풍경이 한강과 남산타워라니... 르네 마그리트와 윤고은의 소설 사이에는 기시감(旣視感, Dejavu)이 있다.
1. 재난이 여행이 될 때
재난 이후, 폐허의 체험을 할 수 있는 여행상품이 있다면 어떨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다크투어리즘’을 연상케 하면서도, 역사 교훈여행의 성격을 띠고 있는 다크투어리즘과는 달리 어딘가 악취미 같다. 윤고은의 소설 <<밤의 여행자들>>은 바로 이런 이색적이면서도 어딘
윤고은을 소개하려 한다. 그녀는 1980년 서울 출생으로 동국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였고 본명은 고은주이다. 수상 내역으로는 2004년에 『피어씽』으로 제2회 대산대학문학상을, 2008년에는 『무중력증후군』으로 제14회 한겨레문학상을, 2011년에는 해마, 날다 로 제12회 이효석문학상을 수상한 경
/윤고은/
본명: 고은주
출생: 1980년 서울
학력: 동국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졸업
수상내역: 2004년 『피어씽』 제2회 대산대학문학상 수상
2008년 『무중력증후군』 제14회 한겨레문학상
2011년 제12회 이효석문학상
지은 책으로는 『1인용 식탁』,등
별명: "재기발
자본주의에 갇히다
―윤고은, <해마, 날다>
서론
본론
1. ‘해마005‘의 도시
2. 나와 구별 짓기
3. 개인의 기억
결론
서론
자본주의 아래에서 우리는 물신의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 삶에 너무 밀착된 나머지 삶의 일부분이라고 인식될 뿐, 병적인 현상으로 인식되지 못한다. 윤고은의
윤고은의 <늙은 차와 히치하이커>에서는 각 인물들이 지켜내고자 하는 개인의 영역과 그것이 지니고 있는 무게를 교직함으로써 소설을 이끌어가고 있다. 전반적인 서사는 작중의 화자가 홀튼의 사장과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울룰루로 떠나는 것에서 시작된다. 홀튼은 서바이벌용품에 관심이 많은 이들
Ⅰ. 서 론
현재 지구촌은 지금 코로나19로 인하여 질병과의 전쟁선포 중이다. 사실상 지구촌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지구촌이 큰 몸살을 앓고 있다. 이처럼 중국 우한 코로나로부터 시작하여 유럽 아프리카로 퍼져 나가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희생을 치르고 있다. 이에 따른 희생도 매우 컸다고 볼 수 있
Ⅰ. 서 론
지구촌은 지금 코로나19로 인하여 질병과의 전쟁선포 중이다. 사실상 지구촌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지구촌이 큰 몸살을 앓고 있다. 이처럼 중국 우한 코로나로부터 시작하여 유럽 아프리카로 퍼져 나가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희생을 치르고 있다. 이에 따른 희생도 매우 컸다고 볼 수 있다.
다문화가정 [ 多文化家庭 ] : 한 가족 내에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국적에 따른 차별성을 내포하고 있던 국제결혼가족이라는 용어를 대신한다. 내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은 크게 ‘혼혈인가족(서로 다른 인종 간 태어난 자녀), 국제결혼가족(국경을 넘나드는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