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나 신문 등의 매체를 통해 세상을 보다 보면, 이민사회의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된다. 우리 나라의 경제적 사회적 상황이 어려워서 타지로 떠나는 사람들도 많이 나오고, 이중국적 취득을 위한 부자 며느리들의 원정출산(물론 이것은 엄밀히 이민이라고 말할 수 없다.)이 많이 이슈화 되면서 ‘이민
다문화이민사회
우리나라 정부의 다문화 정책은 동화주의에 따라 우리나라의 것을 따라야 한다는 배제와 통합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으며, 다문화 교육은 즉 '한국화'에 치중.
이주민과 접촉 경험이 부족한 가운데, 혈통주의와 단일민족의 신화가 강한 우리나라의 현실이 일방적인 동화정책으로
사회의 얼굴이 바뀌고 있다.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고 이국적인 외모를 가진 한국인들과 함께 살아가는 일이 일상화되는 이민사회 시대가 그리 멀지 않았음을 절감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시민들의 다문화에 대한 수용성이나 다른 인종에 대한 태도가 얼마나 포용적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러
이민 및 혼인귀화자, 외국인자녀, 유학생 순이다. 이러한 추세라면 2050년이면 재한 외국인이 국내 총 인구의 10%를 돌파할 것으로 보여 한국사회가 수치상 이민사회로 나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외국인의 수가 100만 명이 넘어섰다는 사실과 외국인 근로자와 결혼이주자 관련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문
사회에 다문화 시대의 도래가 머지 않았음을 지적하는 전망도 있다. 국내 체류 외국인 수의 증가 추세가 현재와 같이 지속되면, 2020년에는 외국인·이민자와 그 자녀수가 총 인구의 5.5% 수준인 270만 명이 될 것이라고 한다.1 현재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수와 향후 늘어나게 될 다문화가정의 자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