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쿠니 신사참배 사건
2001년 8월 13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가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으로 처형된 14명이 안치되어 있는 야스쿠니[靖國]신사를 공식 참배함으로써 한국·북한·중국 등 주변국의 비난을 샀음은 물론, 외교 문제로까지 불거진 사건을 말한다.
당초 고이즈미는 일
참배가 문제되는 것은 일본 헌법 제20조에 규정된 정교분리 원칙에 위배되기 때문이다. 그는 평범한 시민도 아닌 공직자이다. 그가 신사참배를 갔을때 관용차를 타고 신사까지 갔다. 즉 일본국민이 낸 세금을 이용하여 특정한 종교시설을 방문, 참배한 것이다. 게다가, 그는 신사에 갔을 때 방명록에다
참배를 하게 함으로써 한국인들의 정신까지 일본에 물들이려고 하였습니다. 실질적인 역사 또한 왜곡적으로 교육시켰으며, 조선어 사용을 금기하였습니다. 또한 태평양전쟁과 중일전쟁의 발발을 통해서 병사가 부족하자, 1938년도에 반 강제적인 징용과 징병 그리고 정신대 실시하였습니다. 그 뿐만 아
1. 들어가기
먼저 신사참배를 알아보기 앞서, 이 주제를 택한 이유의 타당성을 들어보고자 한다.
해방이후 한국개신교가 갈라지는 큰역할을 하게 된 것중 하나가 신사참배이다. 그 끼친 영향력만 놓고 볼때도 그 중요성을 논하기에 충분하기에 신사참배로 인한 여러 상황들을 고려해야될 필요성
서론
2004년 5월 28일, 그당시 일본의 총리 고이즈미 준이치로가 앞으로도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계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발언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과 동남아 등 아시아에서도 논란이 되고 일본내에서도 비판적인 시각이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이즈미가 신사 참배를 선언했던 이
<서론>
조사를 하다보니 나온 자료를 인용해서 서론을 쓰고자 합니다.
한국 청소년의 17%가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 책임질 필요가 없다”라고 생각하고 있어 충격적이라는 신문기사가 났습니다. 또 25%는 일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사실을, 14%는 위안부 존재를 모르고 있었고 합니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 우리 조는 신사참배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발표는 신사참배가 무엇인지 알아보며, 그것을 일본 고유의 종교와 관련지어 설명하였다. 또한 그것을 한,중,일 삼국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각국의 이해관계를 살펴보았다.
신사참배는 한국인이라면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이며,
1. 문제제기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야스쿠니신사참배, 후소사 역사교과서 왜곡문제, 영토문제 등 일본은 동북아에서의 갈등의 주체가 되고 있다. 일견 이러한 일본의 행동은 엄밀하게 따져보아 국내 문제로서 정당한 주권행사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타국의 간섭이 부적절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논란의 여지를 불러일으키는 신사참배를 단지 개인적 신조에 의한 것이라는 이유만으로 정당화하려는 것은 공인으로서의 자세를 망각한 것이다. ‘공인’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국가 또는 사회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라 정의되어 있다. 그리고 더욱 확장된 의미로
신사는 1910년 전에는 일본 거류민들을 위해서 민간에서 건립과 유지를 주도하였지만, 병합 후에는 조선총독부의 보호와 육성 아래 신사의 관 ·공립적인 성격이 강화되고 동화정책의 일환으로 한국인에게까지 신사참배와 신도신앙을 강요하였다.
그러나 1925년 조선신궁(朝鮮神宮) 진좌제(鎭座祭)를